◆◆자료형
◆문자열(str)
●문자열
▷문자열은 불변 자료형이다.
●len()
▷괄호 안에 있는 데이터의 길이 출력
●ord()
▷문자를 해당 아스키 코드 정수로 변환
●chr()
▷정수를 해당 아스키 코드 문자로 변환
◆None
●
▷'값이 없음'을 표현하는 자료형
◆범용함수
●type()
▷괄호 안에 입력된 데이터의 자료형을 반환
◆◆연산
◆사칙연산
●거듭제곱
▷a**b
●e-표기법
▷소수와 10의 제곱승 이용( e+08 = 10의 8제곱)
※C언어와 비교해 크게 논리연산자와 비트연산자가 다르다.
◆논리연산자
●and(논리곱 연산)
▷둘 다 참일때만 참
●or(논리합 연산)
▷둘 중 하나만 참이여도 참
●not(논리 부정)
▷논리상태의 반전
◆비트 연산자
●&(비트 논리곱)
●|(비트 논리합)
●^(비트 XOR)
●~(비트 논리 부정)
◆◆자료의 입출력
◆입력
●input()
◆출력
●콤마로 구분하여 출력하는 형태
world='world'
print('hello',world)
●% 형식지정자를 이용하는 형태
world='world'
print('hello %s'%(world))
●format() 함수를 이용하는 형태
a,b,c=1,2,3
print('{0}+{1}={2}'.format(a,b,c))
●end=' '
▷print()문에 사용되며 개행문자(\n)을 자동으로 적용해줌을 풀기위해 넣어준다
print('Hello wolrd! not enter pls',end='')
◆조건문
●생략 ~ 단, switch case 문이 없고 else if 대신 elif를 쓰는것을 명심하자.
◆반복문
●range()
▷시작 값부터 종료 값까지 증가 값 만큼씩 증가시키면서 항목의 원호를 하나씩 꺼내와 제어 변수에 저장한 뒤, for 문에 종속된 명령문들을 실행
▷정수는 가능하지만, 실수는 불가능하다.
ex) range(0,10,1) range(0,10) range(10)
●for x in range(0,10,1)
▷10번 반복한다.
▷이때 반복횟수는 x라는 변수로 접근할수 있다(0~9)
//C의 경우
for(int x=0;x<10;x++)
●break
▷반복문 탈출문
●continue
▷반복문 위로 다시 돌아가는 문
◆◆컬렉션 자료형
컬렉션 자료형 종류 | 생성방법 |
리스트 | [] |
튜플 | () |
딕셔너리 | {키:값} |
세트 | {} |
◆리스트
▷
●append(x)
▷리스트 맨 마지막에 x의 값을 추가한다.
●insert(index,x)
▷리스트의 원하는 위치에 값을 추가할 수 있다.
▷index위치에 x의 값을 넣는다.
●pop()
▷리스트 맨 뒤의 값을 빼낸다.
●pop(index)
▷리스트에서 index가 가리키는 값을 빼내고, 빼낸 항목은 삭제한다.
●remove
▷리스트에서 x를 삭제하는 함수이다.
▷단, x값이 중복되면 첫 번째 만 삭제한다.
●count()
▷리스트에서 찾을 값의 개수 세기
●index()
▷리스트에서 값의 위치 반환
●len()
▷리스트 총 요소 개수를 반환
◆튜플 자료형
▷한번 저장된 값은 수정할 수 없는 자료형으로 읽기 전용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 유용하게 사용.
▷튜플은 저장된 데이터를 변경시킬 수 없다는 점만 제외하면 리스트와 완전히 동일
◆딕셔너리
▷순서가 없는 컬렉션 자료형, 각각의 요소는 key:value 형태로 저장된다.
▷딕셔너리는 key를 통해 value를 얻는다.
●딕셔너리 요소에 접근하기
▷딕셔너리를 접근 할 때에는 [] 안에 키를 입력한다.
>>>game={'lol':1,overwatch2:2}
>>>game[lol]
1
●keys()
▷딕셔너리의 키들만 모아서 반환한다.
●values()
▷딕셔너리의 값들만 모아서 반환한다.
●items() 함수
▷Key 와 Value의 쌍을 튜플로 묶은 값을 반환한다.
>>>game={'lol':1,overwatch2:2}
>>>game.keys()
dict_keys(['lol','overwatch')
>>>game.values()
dict_values([1,2])
>>>game.items()
dict_items([('lol',1),('overwatch',2))
●get()
▷딕셔너리의 키로 값을 추출하는 기능으로 딕셔너리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만, 키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KeyError를 발생시키지 않는다.
▷get.(키,'없을시 출력문')
●del(키)
▷딕셔너리 요소 삭제하기
●pop(키)
▷딕션너리 요소 삭제하기, 단 삭제된 value값을 출력한다.
◆세트
▷집합에 관련된 것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만든 자료형
▷세트에는 중복과 순서가 없다.
●add()
▷값 1개 추가
●update()
▷값 여러개 추가
●remove()
▷특정 값 삭제
◆◆함수
◆형변환 함수
●int(). float(), str()
◆수학 함수
●모듈(라이브러리) import 하는법
import 모듈명
from 모듈명 import 함수명
from 모듈명 import 함수명 as 약어
●import math
◆import random
●random.random()
▷0.0과 1.0 사이의 임의의 부동 소수점을 반환. (1은 반환하지 않음)
●random.randint(x, y)
▷x과 y사이의 임의의 정수를 반환. (x~y)
●random.choice(리스트)
▷리스트에서 요소를 무작위로 선택하려면 choice를 사용
◆함수 정의
●def 를 사용한다.
●여러개의 값이 반환될 경우 리스트로 반환된다.
●생략
●global a
▷선언된 a 라는 변수를 전역 변수로 할당
●매개변수의 개수를 지정하지 않고 전달하는 방법
▷인수에 *변수 를 넣어준다.
def sum(*num):
result=0
for n in num:
result+=num
return result
●함수 호출할 때 딕셔너리 형식의 매개변수를 키=값 형식으로 사용
def dic_func(**dic):
for n in dic.keys():
print(n,'번',dic[n])
dic_func(1=길동이,2=석쇠,3=사마귀)
#출력결과
1 번 길동이
2 번 석쇠
3 번 사마귀
◆◆문자열
◆문자열 함수
●upper(), lower()
▷대소문자 변환
●swapcase()
▷대소문자 상호 변환
●title()
▷단어의 앞글자만 대문자
●count()
▷문자개수 세기
●find()
▷위치 찾기, 찾는 값이 없다면 오류발생
●rfind()
▷오른쪽부터 위치 찾기
●startswitch()
▷찾는값으로 시작하면 True를 아니면 False를 반환
●endswitch()
▷찾는값으로 끝나면 True를 아니면 False를 반환
●strip(), rstrip(), lstrip()
▷문자열 앞뒤 공백이나 특정 문자 제거
●replace(' ','@')
▷' '를 '@'로 변경
●split('인자')
▷문자열을 공백이나 다른 문자로 분리해서 리스트를 변환
●splitlines()
▷개행문자 단위로 분리
●join('인자')
▷구분자.join('문자열')로 묶어준다.
▷문자열 하나하나 사이에 구분자를 넣어서 반환한다.
●map(함수명, 리스트명)
▷함수명에 대입하기
●center(숫자)
▷숫자만큼 전체 자릿수를 확보하고 문자열을 가운데로 배치
●ljust()
▷왼쪽에 붙여서 출력
●rjust()
▷오른쪽에 붙여서 출력
●zfill()
▷오른쪽으로 붙여쓰고 왼쪽 빈 공간은 0으로 채운다.
●isdigit(), isalpha()
▷숫자(문자)로만 구성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서 True, False 반환
●isalnum()
▷글자와 숫자가 섞여 있는지 확인해서 True, False로 반환
●islower(), isupper()
▷전체가 소(대)문자로만 구성되었는지 확인해서 True, False 반환
●isspace()
▷공백문자로만 구성되었는지 확인해서 True, False 반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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